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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테크

대한해운 주가 전망 배당금 직원수 SM그룹 관계

by 안녕레E첼 2022. 9.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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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을 잘 벌고 있는 기업인 대한해운입니다. 대한해운과 SM그룹과는 어떤 관계일까요? 연예사업을 하는 SM그룹이 아닙니다. 삼라마이다스 약자이인 SM그룹 관련주로 티케이케미칼, 남선알미늄 , SM상선, 우방 등이 있습니다.

 

대한해운의 주요주주중 에스엠하이플럿,케이엘홀딩스,티케이케미칼,에스엠인더스트리는 사실상 삼라마이다스 그룹으로 볼수 있습니다.

 

삼라마이다스는 M&A를 통해 기업들을 사들이고 있습니다. 그중 어떤 의도에서 인지 몰라도 (아마 알겠죠?) HMM 현대상상의 지분을 6.17% (2021년 기사) 취득했다고 하는데 , 해운사업쪽에 관심이 많은것 같습니다. 한진해운은 갔고 , HMM은 사실상 현재 국가회사인데 , HMM이 독점이라고 볼수도 있는데 , 이 HMM을 먹으려고 하는것이겠지요. 그렇게 된다면 SM그룹은 단번에 엄청난 그룹으로 성장할수 있습니다. 마치 예전에 STX를 보는것과 같은 느낌을 받을수 있습니다. 그런데 HMM이 쉽게 SM으로 넘어가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모르는 것이죠.

 

사업개요

대한해운은 수익을 창출하는 용역의 성격에 따라 해운업, 무역업, 광업, 건설업 등으로 사업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된 사업인 해운업은 선박을 이용하여대량의 화물을 장벽에 구애 받지 않고 원하는 시간에 필요한 장소로 수송하는 대표적인 서비스 산업입니다.
벌크선, LNG선, 탱커선등을 통하여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의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운송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분별 영업실적

벌크선이 주요 사업이며 , LNG와 탱커선이 그뒤를 잇고 있습니다. LNG수혜좀 받으려나요~

 

 

10년간 매출액,영업이익,당기순이익 추이

2013년 이후로 손실이 난적이 없는 우량회사입니다. 매출액은 2017년 최고를 찍고 다시 반등해주고 있습니다.중요한점은 영억이익과 당시순이익이 역대 최고를 찍어가고 있습니다.

주가는 사실 지난 10년간 옆으로 기었습니다. 적자 없이 이렇게 돈을 잘 버는 회사인데 10년간 옆으로 옆으로 기었네요. 해운사업이 예전에는 전망이 좋지는 않았다 할지라도 , 적어도 적자기업은 아니였는데 말이죠. 감자에 유증까지 않좋은 뉴스가 있었긴 합니다. 

10년 차트

최근 3년을 보면 , 코로나때 저점 대비 최고 4배 가까이 오르긴 했으나 , 버는 돈에 비하면 사실 많이 올랐다고 보기도 어려울것 같습니다. 이 정도 회사면 SM그룹이 거의 거저 산게 아닐까 합니다. 

 

배당금

수익을 내고 있는 상황에서도 배당은 지난 수년간 된적이 없네요.

아쉬운 점 입니다.

 

 

 

 

 

주가전망

현 시가총액 : 7,517억 (2022년 9월 21일 기준)

 

당기순이익 2,479억 x ROE 15 = 목표 시가총액 3조 7천억 입니다. 

여기에 50% 할인을 적용한다고 하여도 , 1조 8천천억입니다. 

목표 상승률 약 290% 로 , 목표주가는 약 6,800원 입니다. 

 

사실 해운업종이 엄청나게 낮은 PER와 PBR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치대비 굉장히 저렴해 보이는데 , 지난 오랜 시간동안 시장이 안좋다가 코로나 시국을 맞아 좋아지게 된건데요. 그래도 너무 싸죠. 향후 실적이 안좋아 지려면 앞으로 몇년은 있어야 할텐데 말이죠.

 

직원수

2019년 연간 : 422명

2020년 연간 : 154명

2021년 연간 : 171명

2022년 반기 : 187명

 

보시면 2020년 코로나로 인해 인원이 확 줄었습니다. 그런데 매출액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을 보세요. 아직 인원은 2019년만큼 회복되지 않았습니다. 사람을 갈아넣고 있는 걸까요? 주주의 입장에서는 좋은걸까요?

 

결론

퀀트에서는 적정주가 약 3,400원정도 입니다. 왜이렇게 저평가를 받고 있을까요? 유상증자로 주주가치가 훼손된것이 주된 이유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래도 , 그래도,, 흠.

 

*이글은 투자 추천이 아니며 , 내용정리에 가깝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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